본문 바로가기

그저 그런 이야기...

Dell U2913WM 초기 불량(Bug) 발견 (사용자분들 체크요망~!!)


지난달 말에 Dell 에서 새롭게 나온 29인치 21:9 비율 모니터인 U2913WM 모델에 대해서 

본 블로그에 간략한 개봉기 및 리뷰를 작성했었다. 


Dell U2913WM 리뷰 바로가기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리뷰를 작성할때는 몰랐지만 이후 쭉 사용해 보면서 초기 버그를 발견했다.

해결책을 알고나니 참 별거아닐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문제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아무도 알지 못하고 제품의 출고시기 기본값에서 나타나는 버그라는 부분 때문에 쉽게 발견 > 해결이 어렵다는 점이다.

어떤 문제인가 하면 '동영상 재생시에 해당 부분만 색상이 변해버린다는 것' 이다.




말로 설명하기가 참 표현이 어려운 부분이다. 먼저 위 동영상을 보자.

동영상을 쭉 보면 두가지의 문제를 볼 수 있는데 하나는 동영상 재생 부분만 마치 드래그를 한것과 같이 색상이 변한다는 것이고 (정확히는 해당 부분만 선택 영역이 되는 것) 두번째는 DP 신호가 간헐적으로 끊기는 것이 보인다는 것이다. DP 신호의 유실 문제는 비단 이 모니터뿐 아니라 miniDP-DP 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모니터들에서 간헐적으로 보이는 현상이기 때문에 굳이 여기에서 더 이야기 할 필요는 없겠지만 동영상 재생시 (플레이어건 웹상에서건) 해당 영역만 선택되는 문제는 실사용에서 상당히 곤란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로 보여진다.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캡쳐 사진을 보자.


위 사진을 보면 연속된 장면인데 아래쪽 사진에서는 동영상 재생 부분에서 색상이 바뀐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부분만 크롭해서 나란히 둔 아래 사진을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처음 이런 현상을 발견하고서


동영상 플레이어를 바꿔보기도 하고 / 케이블을 바꿔보기도 하고 / 다른 컴퓨터에서 연결해 보기도 하는등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 봤다. 모든 기기에서 DP 케이블 사용시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다. D-DVI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기기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다. 동영상 파일 재상 뿐 아니라 웹상에서 유투브등을 통해 동영상을 볼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


사실 이런 부분은 그동안 꽤 신뢰를 쌓아왔던 Dell 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다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더욱 실망스러웠던 부분은 해당 문제를 델코리아의 AS 팀에 접수하고 그 처리를 받는 과정에 있어서 들었다. 해당 증상에 대해서 무슨 이유 때문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했고 심지어는 제품의 교환을 요청했는데 교환하기 위해 가져온 제품에서도 동일 증상이 발생하더라는 것이다. 직접 방문한 AS 기사조차도 해당 문제에 대해서 어떤 해결방법도 제시하지 못했고 제품의 초기 불량인지에 대해서 AS 기사와 이야기하며 이것저것 테스트를 하다가 참 어이없게도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는 U2913WM 모델에 자체적으로 내장된 Smart Video Enhance 라는 기능에 있었다. 이 기능이 제품 출고시에 기본값이 Movie 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해당 옵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을 했고 해당 설정을 Off 로 하니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솔직히 해당 기능이 뭐하는 기능인지 별로 관심없다. 아마 영상의 특성별로 최적의 색감을 미리 세팅해서 제공하는 기능인거 같은데 (쉽게 말해 영화 전용모드) 과연 Dell 은 제품에 대해서 제대로 기능이 작동을 하고 호환성에 문제는 없는지 검수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인가??

해당 문제는 특정 기기의 문제가 아닌 아마 전체 제품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문제로 판단된다.

그냥 해당 기능을 Off 하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는 하나 기본 제공된 디폴트 상태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한다는건 사실 꽤 심각한 문제다. 하드웨어 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OSD 소프트웨어상의 오류로 판단되는데 사용자가 해당 문제를 인식했을때 그 어떠한 설명도 없는 상태에서 제품의 고장인지 설정의 문제인지 알 수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고 아직까지는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문제가 이슈가 되지는 않은거 같지만 지난주 본 블로그에 포스팅한 본 제품에 대한 포스팅을 보고 꽤 많은 분들이 이 제품에 대한 문의를 주셨다. 당시에 해당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부분의 문의에 긍정적으로 답변 드렸었다. 아마 그중 일부는 실제 제품을 구매하기도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면 미리 확인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

해당 제품에 대해서 긍정적인 리뷰를 했던 한사람으로서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게 당연하기에 별도로 이런 버그 리포트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것이다.

아직도 이 제품 자체의 기본적인 성능이나 활용성에 대해서는 매우 크게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아주 사소한 문제 하나 (어쩌면 꽤 심각할수도 있는) 때문에 그동안 Dell 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가져왔던 신뢰성에는 상당히 큰 흔들림이 생긴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어떻게 해당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알 고 있는 관계자가 단 한명도 없는 것인가...? 좋은 제품도 좋고 AS 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자기 회사 제품에 대해서 제대로된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당연한것 아닌가? 


해당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고 

해당 제품에 대해서 어떠한 사후지원을 할 수 있는지 

Dell 사에게 공식적으로 답변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