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저 그런 이야기...

넥서스S - 구글의 두번쨰 레퍼런스폰



넥서스원 에 이어 두번째 구글의 안드로이드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 가 발표되었다.
그동안 나왔던 루머대로 이번 넥서스는 HTC 가 아닌 삼성과 구글이 함께 만들었기 때문에 쉽게 말하면 구글판 갤럭시S 가 바로 넥서스S 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단 외형상 가장 특이한 점은 살짝 휘어진 형태의 액정과 바디의 디자인이다. 일반적으로 평면 형태의 액정과 바디가 아닌 살짝 타원형으로 휘어진 외관은 독특하고 멋들어진 라인을 보여주고 있다.


이 디자인이 삼성이 한 것인지 구글이 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할때는 구글에서 디자인을 하고 삼성에서 제조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넥서스S 와 거의 사양이 같은 갤럭시S 의 디자인과는 꽤나 다르기 때문이다. 오히려 구글의 첫번째 레퍼런스폰인 넥서스원과 더 디자인의 방향성이 유사하다.


■ 최신 안드로이드 2.3 버전 (진저브레드) 탑재

이번 넥서스S 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현재까지 가장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인 2.3 진저브래드가 탑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대부분의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기타 스마트폰들이 2.2 프로요 정도까지만 지원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기본 운영체제로 2.3 버전을 탑재하고 있는 넥서스S 는 역시 구글 레퍼런스 폰으로 한발 앞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3 진저브래드의 개선된 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NFC 기능을 지원함으로서 안드로이드폰을 통해 모바일 결재도 가능해졌다는 점이 있다.
NFC 란 (Near Field Co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약 10 센티미터 정도의 거리에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쉽게 생각하면 흔히 사용하는 교통 카드를 생각하면 된다. NFC 기술이 적용된 2.3 버전의 안드로이드 폰으로는 각종 신용카드 정보를 탑재할 수 있어서 지갑대신 스마트폰만 가져다 대면 쉽게 승인이 되고 결재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사실 이 기술이 대단히 새로운 기술은 아니다.)
비단 NFC 뿐만 아니라 당연히 버전업이 됨에 따라서 전반적인 속도나 부드러움의 향상도 이루어 지는등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새로운 3 차원 그래픽이 적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사실 아직까지 2.3 버전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 없기 때문에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길은 없었다.
넥서스S 는 최초의 진저브래드 공식 탑재폰 으로 진저브래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갤럭시S 와 거의 동일한 기기적 스펙

공개된 넥서스S 의 기기적 스펙은 루머만큼 화려하지는 않지만 현 시점에서 충분히 뛰어난 사양이다. 기기적 스펙만으로 본다면 이미 삼성의 갤럭시S 는 모든 스마트폰중 최강이었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S 도 기기적 사양으로는 갤럭시S 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몇몇 가지 차이점만 있을뿐이다.


디스플레이도 갤럭시S 와 동급인 4인치의 Super AMOLED 가 탑재되었고 CPU 도 갤럭시S 와 동일하다.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급이고 아이폰4 와 같은 6축 자이로스코프 센서도 탑재되었다. 사실상 몇가지 차이를 제외하고는 삼성 갤럭시S 와 기계적으로는 거의 다를바가 없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기대되는 점은 갤럭시S 는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안드로이드를 탑재하고 커스터마이징한 것이지만 이번 넥서스S 는 삼성이 기기를 만들었지만 안드로이드에 대한 최적화는 구글이 공동으로 진행한 것이라서 갤럭시S 에 비해서 훨씬 최적화가 잘 되어있을것이라는 점이다. 지난 첫번째 구글의 레퍼런스 폰이었던 넥서스 원 역시 기기적 사양은 크게 높지 않았지만 최적화는 상당히 뛰어났었다.
무엇보다 삼성의 갤럭시S 는 불과 지난달에 겨우 2.2 프로요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지만 이번 넥서스S 는 아예 처음부터 프로요도 아닌 2.3 버전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사실상 스마트폰은 기기적 스펙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이 운영체제의 버전과 최적화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이 꾸준한 사랑을 소비자들에게 계속해서 받고 있는것 역시 기기적 매력보다는 운영체제인 iOS 의 완벽한 최적화 때문이다.


■ 무약정 529 달러 약정 구매시 199 달러

그리고 역시 이번 넥서스S 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가격이다. 이번에 발표된 가격은 무약정으로 기기만 따로 구입시 (별도의 락이 없어서 전세계 어디서나 사용가능) 529 $ 현재 환율로 계산해 보면 약 60 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는 말이다. 미국의 경우 T모바일에 2년 약정으로 가입시 199 $ 에 불과해 그야말로 가격적인 메리트는 정말 엄청나다.

비슷한 동급의 기기적 사양을 가지는 갤럭시S 의 국내 판매가는 무려 90 만원이 넘는다. 물론 위 가격이 국내에 넥서스S 가 정식 출시되었을때도 동일할 수 있지는 않겠지만 어차피 언락폰이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해외에서 구입해 국내에서 개통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사실 갤럭시S 의 경우 개인적으로 그닥 욕심이 나지도 않았었는데 이번 넥서스S 는 정말 매력적이다. 기기적 성능은 물론이고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는 레퍼런스폰 이라는 메리트 (당연히 업그레이드도 구글이 직접한다.)
2.3 진저브래드 기본탑재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아마 이번 넥서스S 가 공식 출시되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중에 최강자는 물론이고 안드로이드의 경쟁자인 애플의 아이폰(iOS) 4 에 대해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아이폰 유저인 내가 보기에도 상당히 매력적이다.



■ 자존심 버린 삼성...다만

이번 넥서스S 가 구글-삼성의 공동개발로 출시되었다는건 사실 말이 좋아 공동개발이지 삼성이 구글의 하청업체가 되었다는 말이나 다름이 없다. 넥서스S 는 구글의 폰이지 삼성의 폰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말이다. 지난 첫번째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원 역시도 그랬다. 사실상 HTC 는 스마트폰 업계에서는 꽤나 기술력이 크고 뛰어난 업체지만 전체적인 휴대폰 시장에서 본다면 삼성과 비교하기는 어렵다.
이번 넥서스S 의 삼성기기 개발이 삼성으로서는 그야말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자존심을 버리며 하청 업체가 되더라도 기술력을 배우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상당히 좋은 자세라고 생각한다. (자존심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1위 만이 부를수 있는것이다.)

이번 넥서스S 를 통해 삼성으로서는 상당히 많은 부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비슷한 사양의 기기에서 운영체제의 최적화에 따른 차이가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그리고 안드로이드에 대한 최적화 부분에서도 많은 기술적 지원을 얻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것은 앞으로 출시될 삼성의 새로운 스마트폰들에 대한 기대를 갖게 만드는 대목이다. 또한 갤럭시S 를 통해 많이 회복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스마트폰 업계에서 삼성 브랜드가 가지는 파워가 피쳐폰 시절에 비하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번 구글 넥서스S 를 통해 삼성의 기술력을 스마트폰에서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가지 염려되는 점도 있다.

그것은 바로 기존 삼성 갤럭시S 를 구매했던 사람들에 대한 삼성의 사후지원에 대한 부분이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갤럭시S 와 넥서스S 는 거의 동일한 기기사양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오히려 넥서스S 가 훨씬 저렴하다. 게다가 이제서야 겨우 2.2. 프로요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한 갤럭시S 에 비해 이번 넥서스S 는 2.2 가 아닌 아예 한발 앞선 2.3 을 탑재하고 있다.
불과 2-3 달 밖에 안된 갤럭시S 가 한순간에 구형폰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고 뭐겠는가.
게다가 그 이유가 기기적 사양이 좋지 않아서도 아니고 기술적 지원이 되지 않아서라니 말이다.
이번의 넥서스S 발표로 인해 기존 갤럭시S 구매자들은 상당한 허탈감을 느낄 수 밖에 없을것이다.
차라리 넥서스S 기기적 사양이 훨씬 뛰어나거나 큰 차이점이 있으면 모를까 그렇지도 않으니 말이다.
마치 예전 삼성 제품들의 역사를 또 그대~로 반복하고 있는것 같다.
삼성이 적어도 우리나라 자국시장에서 풀어야할 가장 큰 숙제는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
옴니아1.2. 갤럭시A 를 구입했던 그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 현재 삼성이라는 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그리고 왜 그 사람들이 그렇게 밖에 생각할 수 없는지 삼성은 알고 있을까?

(설마 모르지는 않겠지?)

그리고 이제 국내에서만 무려 180 만대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870 만대가 팔렸다는 갤럭시S 를 구입한 사람들에게도 여전히 똑같은 실망감을 안겨주고 안티 삼성으로 만들것인가...? 그래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