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 이야기

초간단 포토샵 강좌 - 특정색만 추출하기


많은 사람들이 잡지나 광고등에서 위와 같이 특정 색만 돋보이는 흑백사진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어느정도 포토샵을 다룰 줄 아는사람들에게는 이런 사진이 전~혀 신기할게 없지만 보통의 일반적인 사람들은 대체 이런 사진을 어떻게 만드는 것인가하고 궁금해 할 것이다.

이런 사진을 단 1분만에 만들 수 있는 초간단 포토샵 리터칭 방법을 살펴보자.


1. 포토샵에서 사진을 연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일단 사진의 편집을 위해서 포토샵에서 사진을 열어야 한다.


2. 레이어를 복사.

 



그리고 편집을 위해서 일단 레이어를 복사해 주어야 한다. 포토샵의 각종 도구 팔레트 중에서 Layres 라는 팔레트에서 좌측 그림과 같이 빨간 동그라미 쳐진 부분으로 원래 기본으로 있는 Background 를 끌어당기거나 단축키로 Ctrl + J 를 누르면 똑같은 쌍둥이 레이어가 또 만들어진다. 이제 똑같은 사진이 두장이 겹쳐지게 된 것이다.










3. 흑백으로 전환.


두번째 과정으로 복사한 쌍둥이 레이어중 위쪽의 레이어를 흑백으로 바꿔주는 과정이다. 흑백으로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만 일단 여기서는 가장 손쉬운 방법인 Hue / Saturation 을 이용해서 흑백으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하도록 하겠다. 포토샵에서 단축키 Ctrl + U 를 하면 우측과 같은 작은 툴박스가 나오는데 중간에 Saturation 을 -100 으로 하면 채도가 싹 빠지면서 사진이 흑백으로 변하게 된다. 이 과정까지 했으면 이미 절반은 끝난 것이다. 뭐 벌써 끝나냐고? 
원래 전혀 복잡할게 없는 작업이다. 


4. 다시 색을 살려주기



이제 마지막으로 흑백으로 바뀐 사진에서 다시 색을 살려주기 위해서 흑백으로 바꾼 레이어에서 지우개를 선택해서 (단축키 : Ctrl + E) 눈과 입술등 원하는 부위만 지워주면 위와 같이 흑백으로 바뀐 레이어에 가려져 있던 아래쪽의 컬러가 보이게 된다. 이제 마지막으로 색을 강조하기 위해서 다시한번 아래쪽의 컬러 사진 레이어에서 Hue / Saturation 을 열고 채도만 조절해주고 강조해주면 처음 보았던 사진이 된다

이렇게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익숙해지면 한 30 여초...? 늦어도 1분이면 끝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