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들...

Nikkor AF-S DX 10-24mm F3.5-4.5 G ED 발표~!!



지난 14일 그러니까

어제 니콘에서는 DX 포맷 보급기인 D5000 과 함께

새로운 DX 전용 초광각 줌 렌즈인 AF-S DX 10-24mm F3.5-4.5 G 렌즈를 발표하였다.



기존 DX 12-24 F4 렌즈가 이미 있기는 하지만 서드 파티 제조사인

토키나 12-24 에 비하여 화질적으로나 가격적으로 큰 메리트가 없어서 12-24 는 많은 니콘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은 것이 사실인데 이번에 발표된 10-24 의 경우

35mm 환산 화각 15-36mm 라고 하는 넓은 초광각과 스냅용 준광각까지 아주 매력적인 광각 영역대를 포괄한다.







어제 D5000 의 런칭 쇼에서 이 렌즈도 함께 선보였는데

매력적인 렌즈라고 생각이 되어 직접 마운트 하고 몇컷을 촬영해 보았다.














크기는 기존 DX 12-24 F4 보다 오히려 조금 더 작으며

무게도 약간 가벼운 듯 하다. 최근 DX 35.8 같은 니콘의 DX 렌즈들을 보면

외부 재질이나 마감등에서는 고급화를 하지 않으며 생산 단가를 낮추고 렌즈의 화질적 요소에

전력 투구하며 뛰어난 화질에 적당한 가격을 추구하는 듯 하다.

이 렌즈에도 비구면 렌즈 3매 ED 렌즈 2매 등 고급 렌즈들이 많이 들어가며

광각 줌에서 생길 수 있는 왜곡 억제와 화질적 하락을 막기 위해 노력한 듯한 인상이다.








니콘의 35mm Full Frame 포맷 DSLR 인 D3 에 마운트 해서 촬영해 보았다

역시나 DX 렌즈라서 이미지 서클이 좁게 나와서 까맣게 동굴 현상이 생긴다. 하지만 넓기는 정말 넓다...

(하긴 10mm 면 동굴 현상이 아니더라고 거의 구면...어안이 되버리기도 할테니...)












DX 환산 15mm (렌즈 촛점거리 10mm) 도 정말 넓다...(실제로 꽤 넓은 행사장의 무대부터 출입구까지 다 잡힌다...)

주변부의 직선에 대한 왜곡도 아주 잘 제어되고 있는 듯 하다












제한적인 장소와 상황이라서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에는 어렵지만

촬영된 사진만을 보았을때는 무엇보다 초광각 10mm (환산 15mm) 영역에서도

주변부의 왜곡 억제가 꽤나 뛰어나다고 느껴진다.

원본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화질도 모두 최대 개방인데 꽤나 뛰어나다고 느껴진다.



어느정도 가격적인 선에서 지나치게 비싸게만 출시되지 않는다고 하면

니콘 F 마운트를 사용하는 DX 포맷 바디에서는 가히 최강의 광각 줌 렌즈가 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Photo n Write by Unan




Nikon D3

AF-S DX 10-20mm F3.5-4.5 G 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