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Life (OSX & iOS)

과연 Siri 는 언제쯤 아이폰4 에 적용될까?

아이폰4s 의 발표때 많은 분들이 실망감을 표했고 나 역시도 이번 모델은 4s 만의 새로움이 그닥 보이지 않는다고 했었다. 그 가운데 유일하게 주목할만한 점은 바로 'Siri' 라고 했었다.




실제 4s 가 공급이 되고 나서 이 'Siri' 는 그야말로 열풍이다.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저 포스팅을 작성할 때만해도 반신반의 였지만 이제 Siri 는 기대했던대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아이폰의 조작 시스템으로 충분한 것이 확실해 졌다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아직까지도 '베타' 라는 것은 앞으로 더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하게 하는 부분이다. (인공지능인 Siri 의 특성상 DB 가 쌓일수록 퀄리티는 높아질 것이다.)

 
































그런데 위 포스팅에서도 말한대로  가장 궁금했던 점이 바로 이 'Siri' 가 하드웨어적으로 기능하는 것이냐 아니면 소프트웨어적으로 기능하냐 였는데 역시 당연하게도 'Siri' 는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었다.
그말인즉슨 당연히 다른 iOS 기기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말이다. 그리고 많은 엔지니어나 해커들은 Siri 를 아이폰4 나 3Gs 그리고 아이패드등에 포팅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어느정도 가시적인 성과들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아이폰4 에 정상적으로 서버와 통신까지 가능한 버전을 발표하겠다는 말들도 있다. (물론 해킹 사용자들을 위한)

그렇다면 과연...애플에서 정식으로 아이폰4s 이외의 기종에 Siri 가 적용되는 시점은 언제가 될 것인가...가 궁금해 진다. 
분명한것은 시기의 문제겠지만 반드시 다른 기종에도 Siri 는 적용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기존 아이폰4 등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약정 때문에 당장 4s 로 이동할 수 없는 이들이 많은데 이 사용자들을 계속해서 아이폰에 붙잡아 두고 사용자 경험적 만족을 주기 위해서라도 이 'Siri' 는 적용 될 수 밖에 없다. 또한 비단 아이폰4 사용자들의 사후지원 개념뿐만이 아니라 Siri 라는 애플의 새로운 스마트폰 조작 체제의 빠른 확산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시장 지배적 측면으로 말이다. 
직.간접적인 경쟁사인 '구글' 의 경우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특별히 기종에 상관없이 가능하다. 그말은 구글등에서 'Siri' 같은 개념의 서비스를 시작하고 여러 기종에 배포하게 되는 순간 현재 4s 에서만 적용되는 Siri 의 입지는 상당히 위축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자명해 보이는 결과다. 아마 구글등에서도 서비스를 준비할 시간과 개발에 필요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단기간내에 시작되기는 힘들겠지만 이 역시도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고 보인다. 애플로서는 최대한 시간을 끈 이후에 구글보다 먼저 다른 기종에서도 'Siri' 를 배포하여 기존 유저들의 만족을 높임과 동시에 서비스적 우선권과 지배권을 가져가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아무리 아이폰4s 가 잘 팔려도 기존 아이폰4 / 3Gs / 아이팟 터치 / 아이패드1.2 사용자들을 모두 합친 것 만큼에 비하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다. 경험자와 사용자가 많으면 당연히 훨씬 빠른 시장 지배가 가능하다.

하드웨어적으로 아이폰4s 가 기준이 된다면 아이패드2 에 적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고 아이폰4 에서도 원활하게 동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면 아이패드1 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듯 하다. 이미 2세대가 지난 아이폰3Gs 까지는 적용이 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예상하기로 Siri 가 다른 기종에도 적용되는 시점은 아마 iOS5 의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시점쯤이 아닐까?
현재는 iOS 는 5.0 버전이고 당연히 기능 계선과 추가 기능등이 적용된 5.1 / 5.2 등으로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될 것이다. 빠르면 수개월이내일 것이고 늦어도 내년 하반기 이전에 진행될 것 같다. 가장 유력한 시기는 아마도 아이패드의 새로운 차기 버전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1/4 분기가 아닐까 싶다. 

애플 제품의 사이클상 내년1/4 분기에는 새로운 버전
의 아이패드가 발표될 것이고 늦어도 2/4 분기부터는 판매가 될 것이다. 이 시기에 iOS 5 에 대한 마이너 업그레이드도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하고 아이패드의 차기 버전에 'Siri' 가 기본 탑재될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할 것이다. 그리고 아마 이때쯤 Siri 는 Beta 라는 타이틀을 때고 정식 서비스가 될 거라 예상할 수 있다. 또 이때 다른 기기들 에서도 'Siri' 를 적용시킬 거라고 생각된다. 아이폰4 를 발표할 때 함께 소개된 FaceTime 이라는 화상 통화 역시 처음에는 아이폰4와 새로운 아이팟 터치에서만 가능했었지만 곧 맥용 FaceTime 이 베타 버전으로 적용되었고 맥 앱스토어와 함께 $0.99 의 유료 앱으로 등장했었지만 OS X 10.7 Lion 에는 기본 탑재되었었다. 

어쩌면 Siri 도 아이폰4s 나 아이패드3 외의 다른 기종에서는 별도의 유료 어플로서 구입하게 할지도 모르겠다 (iOS 기기에 대해 그렇게 할 가능성은 다분히 낮지만 아예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아마 새로운 아이패드 버전이 발표되는 내년 1/4 분기에 Siri 의 다른 기기 적용도 함께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2/4 분기 (4월쯤) 정도부터 이용 가능하다...식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 정도 시기라면 새로운 아이폰4s 의 판매도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테니 특별히 다른 기종에 Siri 를 적용한다고 해서 4s 의 판매에 큰 장애가 되지는 않을 시기일 테니 말입니다. 지금이야 4s 이외의 기종 특히 아이폰4 에 Siri 가 적용된다면 4s 의 성공적인 판매행진에 급격히 빨간불이 들어올테니 말이다.
개인적으로 4s 가 조금 더 차별화된 요인을 많이 가지고 나왔다면 Siri 는 iOS5 의 기본 탑재가 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스크린 크기뿐이 아니더라도 뭔가 Siri 이외에 하드웨어적인 면도 지금까지의 다른 스마트폰들과 차별된 확실한 뭔가가 있었으면 하는게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4s 그 자체만으로도 뛰어난 스마트폰이기는 하지만 4s 만의 혁신은 조금 부족한게 사실이니까 말이다.

만약 아이폰4s 의 발표와 함께 아이폰4 나 아이패드1.2 혹은 아이폰3Gs 까지 iOS5 로 업그레이드 하며 Siri 가 적용되었다면 그야말로 애플 iOS 디바이스들은 또한번 '안드로이드' 등 다른 스마트폰 OS 기기들과 큰 차별점을 가지며 승승장구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