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난 이야기

B&W P5 진짜 실력을 들어보자~!!


Mobile Hi-Fi 를 위한 프리미엄급 헤드폰?


하이파이 오디오의 명가 B&W (Bowers & Wilkins) 에서 만든 P5 헤드폰은 모바일 하이파이라는 꽤나 거창한 타이틀을 내세우면서 만들어진 프리미엄급 헤드폰이다. 무엇보다 이 헤드폰의 가장 큰 장점은 고급스러운 마감과 독특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양가죽으로 제작되어 편안한 착용감이 가장 큰 장점이다.


B&W 제품답게 디자인과 마감은 타의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훌륭하다. 누가 보더라도 눈길을 끌만한 유려한 곡선형 디자인과 심플한 생김새는 디자인적으로 흠잡을 곳이 없다. 헤드폰 착용부와 헤드레스트 부분에는 천연 양가죽과 메모리폼을 채용해 장시간 착용하고 음악을 감상해도 피로감이 거의 없다.

그렇지만....

처음 이 제품을 구입하고서 들어보았을때 그동안 B&W 에 가졌던 신뢰감이 한번에 와르르 무너져 내릴만큼 실망감이 매우 컸다. 자연스러운 원음에 가까운 재현을 목적으로 한다고 했으나 뭔가 물 빠진듯 무게감 없는 둔탁한 중.저음에 고음부는 전혀 깨끗하고 치고 올라가지 못하고 소리가 휙~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었다. 100 만원 이상 초고가의 레퍼먼스급 헤드폰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4-50 만원 이상 고가 헤드폰이라고 하기에는 정말 너무나 부족한 성능에 개인적으로 매우 실망스러워 구입하고서 거의 사용하지 않았었다. 혹자들은 그래도 프리미엄급 헤드폰이라 하기에 부족한 성능은 아니라고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점짜리 디자인에 낙제점짜리 성능이라는 생각밖에는 들지 못했다.

과연...정말 P5 의 성능은 고작 이 정도일까...?

P5 의 성능에 실망하고 그저 방 한 구석에서 굴러다니고 있는 신세가 되었었는데 우연히 P5 전용 케이블로 마란츠에서 제작한 케이블이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다. 마란츠(Marantz) 라면 그래도 하이파이 오디오들 중 수준높은 기기들을 만들어 내는 곳이다. 그런곳에서 P5 전용 케이블을 만들었다면 기대해 봐도 좋을거라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오늘 명동쪽 단골 가게에 가서 케이블을 구매했다.

제품명 : PEC / P5 (B&W P5 전용 케이블)

- PCOCC-A Conductor
- TEFRON Insulation
- Carbon-Loaded PVC Buffer
- Thermoplastic Elastomer Jacket
- Specifically Designed 2.5mm plug
- 1.5
μ silver Coating + 0.3μ Rhodium Coating Plug
- Made in Japan (Marantz Consumer Marketing)


가격 : 6,300 엔 (한화 약 8만4천원)

모바일 기기용 케이블이 8만원...꽤 만만치 않은 가격이다. 하지만 이 케이블을 통해 정말로 B&W P5 가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해 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이 되었다. (그래도 좀 많이 비싸네 ㅜㅜ)


꽤 뛰어난 디테일을 가지고 있다. 괜히 비싼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소 위험해 보일 정도로 얇은 케이블이 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P5 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게도 이 정도의 두께로 제작할 수 밖에는 없다. (이유는 아래 장착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게다가 색상도 오직 저 색 뿐이다. ㅡ_ㅡ;;; (검정색이나 빨간색 케이블이면 좋을텐데 퍼플이라니 ㅜㅜ)

뭐...그런게 중요한가 일단 소리를 얼마나 잘 뽑아내는가 하는게 중요한거지..라며 위안을 해 본다.


케이블의 양끝이 비슷하게 보이지만 정확히 장착해야 한다. 위가 P5 자체에 연결하는 단자고

아래쪽 사진의 단자가 아이폰이나 아이팟등 플레이어에 연결하는 단자다.  (반대로 하면 안된다)



일단 정확히 암.수를 구별하고 P5 에 케이블을 장착해 본다.


P5 의 좌측 착용부를 분리하면 (자석으로 붙어있어 매우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위 사진처럼 ㄱ자로 연결이 된 3.5파이 단자의 연결부가 보이게 된다. 끝을 살짝 누르면 위로 튀어나오고 케이블을 분리한다.


기본 케이블을 제거하고 다른 케이블을 연결한다. 이제 왜 케이블의 굵기가 그렇게 얇아질 수 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저곳에 꼽으려면 두꺼운 케이블은 불가능하다. ㅜㅜ
새로운 케이블을 연결하고 다시 차음부를 붙여주기만 하면 끝 (너무 쉽다 ^^a)


아이폰 / 아이팟과의 연결부는 다소 이질적인 느낌이 없지 않지만 뭐 크게 나쁘지는 않은 듯 하다.
색상은 사실 조금 아쉽다. 블랙 & 레드 & 화이트 였으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 없다.
케이블을 교체하고 음악을 플레이 한 후 적어도 2~30 초간은 에이징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 이후부터 진짜 이 케이블을 이용한 P5 의 본 실력이 들어나게 된다.

P5 + Marantz Cable - 환골탈태란 바로 이런것~!!!

기대이상...환골탈퇴란 바로 이런거러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케이블 하나 바꿨을 뿐인데 확연히 다르다.
조금 자세하게 여러가지 요소별로 달라진 점들을 콕콕 찝어 보도록 하자.

공간감 : 공간감에서는 크게 차이를 느낄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 더 입체감이 선명해졌다.
음분리 : 각 악기 하나 하나의 소리를 충분히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음분리가 선명해졌다.
저음성 : 기본 케이블에서 저음이 그저 웅웅거렸다면 케이블 교체 이후 단단하게 저음을 꽉 잡아준다.
고음성 : 가장 불만이었던 고음부의 가벼움이 믿을 수 없을만큼 날카롭게 다듬어졌다.

고작(?) 케이블 하나 바꿨을 뿐인데 성능이 전혀 달라졌닥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대폭 좋아졌다. 이 정도급의 성능이라면 P5 의 가격이 아깝고 실망스럽다는 소리는 전혀 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P5 의 진짜 성능에 대해 마치 봉인이 툭 하고 풀리면서 진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주는 것 같다는 느낌이다. 기본 케이블을 사용하는 P5 의 점수를 10점 만점에 5-6 점이라 한다면 마란츠 케이블을 통해 들리는 P5 의 성능은 최소 7.5~8.5 점을 줄만큼 비약적으로 그 체감되는 사운드의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

 사실 이렇게 별도의 값비싼 케이블까지 사용하면서 P5 를 사용할 만큼의 메리트가 있을까...생각해보면 꼭 굳이 그렇지는 않다. 그냥 기존에 가지고 있었기에 좀 더 업그레이드를 시킨다는 정도로 접근하면 딱일 듯 싶은 모양새다. 그래도 P5 는 다른 브랜드의 레퍼런스급 헤드폰에 비해서 그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서 부담 없는 아웃도어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으니 전혀 메리트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비슷한 크기의 헤드폰으로는 Bose 사의 On-ear 헤드폰이 있는데 사실 P5 의 기본 케이블을 사용하더라도 Bose On-ear 보다는 사운드의 성능은 좋은 편이다. 다만 가격이 거의 2배 이상인걸 감안하면 불만스러울 수밖에...


결론적으로 8만원 상당의 케이블을 추가한다면 P5 의 가격대에서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큼의 사운드 성능을 발휘해 줄 수 있으니 그 메리트는 충분한 듯 하다. 아무리 그래도 지금까지 그 어떤 아웃도어용 헤드폰보다 P5 의 착용감과 디자인은 충분히 만족스럽기 때문에 약간의 추가비용을 통해 사운드 성능까지도 겸비하면 충분히 그 매력은 120% 이상 높아진다고 할 수 있으니 말이다.

기본 케이블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컨트롤토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