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난감들...

AF-S 24mm F1.4 밝은 조리개 광각 단렌즈 활용 Tip (1)


니콘 AF-S 24mm F1.4 렌즈는 최대 개방 조리개 F1.4 의 매우 밝은 조리개를 가진 광각 단초점 렌즈다. 보통 밝은 조리개의 렌즈를 생각하면 얕은 심도로 인한 표현력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뿐 아니라 밝은 개방 조리개가 가지는 장점은 또 다른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이 포스팅에서는 실내 행사 촬영에서도 밝은 광각 단렌즈의 유용성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 어두운 실내 행사 촬영에서 밝은 광각 단렌즈의 활용

보통 일반적인 광각 단렌즈나 고급 줌렌즈의 최대 개방 조리개는 F2.8 정도다. 사실 이 정도 개방 조리개면 결코 어두운 렌즈라고는 할 수 없다. 꽤 밝은 편이다. 그렇지만 최근 출시된 니콘의 AF-S 24mm 렌즈의 최대 개방 조리개는 무려 F1.4 이다. F2.8 에 비해 2스톱 즉 4배나 밝은 개방 조리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밝은 개방 조리개는 심도 확보 면에서도 그만큼 뛰어난 연출력을 가질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밝기의 확보라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보통 결혼식이나 돌잔치 각종 리셉션등의 행사가 많이 열리는 컨벤션 홀이나 교회.성당등의 조명 상태는 분위기 있는 표현을 위해 매우 어두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행사 촬영에서는 보통 외장 플래시의 사용이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밝게 찍는다는 것 뿐 아니라 원하는 곳에만 정확하게 적절한 밝기의 조명을 비출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을 보면 결혼식이 열리는 어두운 성당의 내부를 촬영한 사진이다. 결혼식용 장식인 생화에 조명을 비추어 생화부분은 밝게 촬영되었지만 뒤쪽 성당 내부는 상대적으로 어둡게 촬영되었다. 그렇지만 이 사진을 촬영할때의 조리개 값은 F2.8 로 매우 밝은 편이었다. 그렇다고 뒤쪽까지 밝게 표현하기 위해서 플래시의 광량을 더 올린다면 앞쪽의 생화 장식은 지나치게 밝게 표현될 것이다.

아래 한장의 사진을 더 보도록 하자.


같은 피사체를 비슷한 구도로 촬영한 사진이다. 첫번째 사진과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생화 장식 뒤쪽의 배경의 흐려짐도 두번째 사진이 더 크지만 무엇보다 눈에 띄는것은 바로 뒤쪽 배경의 밝기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번째 사진에서는 뒤쪽 배경이 지나치게 어두워 생화 장식만이 눈에 띄는 약간 어색한 느낌의 사진이지만 두번째 사진은 생화 장식뿐 아니라 뒤쪽 배경도 적당한 밝기가 표현되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두번째 사진은 24mm F1.4 렌즈를 이용해서 조리개를 F1.4 로 하고 플래시의 광량은 첫번째 사진보다 두단계 낮춰 촬영한 사진이다. 즉 실제 생화 장식으로 비추어 지는 플래시 조명의 노출은 첫번째와 동일하지만 (플래시의 광량을 2단계 낮추었지만 조리개를 2단 열어주었기 때문에) 배경에 대한 노출은 첫번째 사진에 비해 두번째 사진이 두단계 이상 밝아지게 되었다.

또 다른 사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이 사진 역시 최대개방 조리개가 F2.8 인 광각 렌즈로 촬영한 결혼식 진행중에 신랑.신부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신랑 신부의 얼굴은 초상권 관계로 가린점을 양해해 주기 바란다. 사진을 보면 신랑.신부에게는 플래시를 이용해서 적당한 광량을 비춘 관계로 밝게 촬영되었지만 위쪽 첫번째 사진과 마찬가지로 신랑.신부 뒤쪽의 하객과 성당 내부의 모습은 다소 어둡게 촬영되어 신랑.신부가 약간 동떨어진 듯한 느낌을 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신랑.신부를 부각시킨다는 의도에서는 나쁘지 않지만 일반적인 사진으로 볼때 다소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는것은 사실이다.

역시 같은 구도에서 촬영한 다른 사진을 한장 보도록 하자.


위 사진과 비슷한 구도로 촬영한 다른 사진이다. 이 사진은 첫번째 샘플과 마찬가지로 24mm F1.4 렌즈로 조리개는 F2.0 으로 하고 플래시의 광량은 1단계 줄여주었다. 신부 드레스와 부케가 약간 밝게 표현 되었지만 전체적인 신랑.신부 모습의 밝기는 첫번째 사진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뒤쪽 하객들과 성당 내부의 밝기는 확연히 다른것을 알 수 있다. 첫번째 사진에 비해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다.


이처럼 실내 행사 특히 어두운 실내에서 밝은 조리개를 가지는 광각 단렌즈는 일반적인 F2.8 조리개 값을 가지는 광각 렌즈들과 플래시 조합으로는 촬영하기 어려운 자연스럽고 화사한 느낌의 사진을 촬영 하는데 훨씬 유리하다. 물론 F1.4 라는 밝은 개방 조리개 값을 가짐으로 왠만한 실내에서는 플래시 사용을 하지 않고 현장 조명을 그대로 이용한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하는데 있어서도 유리하다.



 
F2.8 이하의 밝은 개방 조리개 값을 가지는 광각 단렌즈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캐논>

EF 24mm F1.4 L II
EF 28mm F1.8 USM
EF 35mm F1.4 L
EF 35mm F2.0 USM
 
<니콘>

AF-S 24mm F1.4 G
AF-S DX 35mm F1.8 G (DX 포맷 전용 렌즈지만 이미지 서클이 넓어 FF 에서도 개방 조리개로 쓰기 좋음)
AF 35mm F2.0 D
 
<시그마>

EX 20mm F1.8 DG
EX 24mm F1.8 DG
EX 20mm F1.8 DG Macro
EX 24mm F1.8 DG Macro
 
캐논의 EF 24mm F1.4 L II 나 니콘의 AF-S 24mm F1.4 등은 매우 비싼 가격이지만 캐논의 EF 35mm F2.0 이나 니콘의 AF 35mm F2.0 시그마의 20 / 24mm F1.8 등은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가격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게 밝은 광각 단초점 렌즈의 매력을 느껴보기에 적절하다